본문 바로가기
여행

전북특별자치도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전통시장 축제' 안내

by 한국의 잡학사전 2025. 7. 15.
반응형

 

전북특별자치도는 지역 내 전통시장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오는 6일 무주 반딧불시장을 시작으로 오는 12월까지 총 6개 시군 9개 전통시장에서 테마형 축제를 연이어 개최하며, 지역상권 활성화에 본격적으로 나섭니다.

 

전통시장 축제 시즌으로 명명된 이번 프로젝트는 시장별 고유 특성과 지역 문화를 반영한 테마형 콘텐츠로 구성되며, 도민은 물론 외부 관광객 유입을 통해 전통시장에 활기를 불어넣는 것이 목적입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시군 단위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던 축제를 전북자치도가 직접 기획·통합 지원하며 체계적 운영에 나선 점이 주목됩니다.

 

주요 축제로는 전주 모래내시장 치맥&가맥 페스티벌’(8) 완주 고산미소시장 미소광장 물놀이 축제’(8) 익산 구시장 이리와 포차축제’(9) 김제 막걸리 축제(가칭)’(10) 부안 상설시장 설숭어 축제’(12) 등이 준비돼 있으며, 이외에도 지역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공연, 먹거리 체험, 전통놀이 등 풍성한 프로그램이 계획돼 있습니다.

 

전북자치도는 이번 축제를 통해 시장 상인과 지역 주민, 방문객이 하나 되는 활기 넘치는 시장을 조성하는 한편, 상인회 중심의 자생적 운영 기반을 강화해 전통시장이 자립형 경제 주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지역특화 전통시장 활성화(대표축제) 운영

시군명 시장명 행사명 운영기간 비고
전주시 모래내시장 치맥가맥 페스티벌 8.22.~8.23.  
서부시장 더좋은밤가맥축제 9.12~9.13.  
신중앙시장 한사발 막걸리축제 10월중  
익산시 구시장 이리와 포차 축제 9월중  
김제시 중앙시장 치킨&막걸리 축제(가칭) 9~10월 중  
완주군 고산미소시장 미소 광장 어울림 축제 7~8  
삼례시장 만경강 가맥축제 9월중  
무주군 무주 반딧불시장 장보고 체험하고 7.6./9.6./10.11./11.4.  
부안군 상설시장 ()숭어 축제 12월중  

 

반응형

댓글